중증장애인 응급안전 서비스사업 소개

중증장애인 응급안전 서비스란?

  • – 중증장애인의 일상생활 안전 확보를 목표로 하여, 화재나 가스 등 안전사고 발생 시 가정 내 설치된 장비가 소방서와 지역센터로 정보를 전송하여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.
  • – 119소방서 외 지역센터로 정보를 전송하여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입니다.
  • – 정보통신기술을 활용, 응급대상자 안전보호를 강화하여 중증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지원하고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합니다.
대상자 선정기준
  • –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를 이용하는 1~3급 중증장애인
  • – 가족과 함께 살고 있어도 가족이 직장·학교를 다녀 집안에 사람이 없는 경우
  • – 누군가 항상 옆에 있어야 하는 사람
제공서비스

응급장비시스템(응급전화기·화재·가스센서·응급호출기 등)을 설치·관리

  • – 서비스 제공 대상으로 선정된 중증장애인 가구에 응급장비시스템을 설치, 응급상황 정보를 감지하여 마포구 장애인 응급안전서비스 지역 센터 및 소방서로 실시간 전송
  • – 서비스 대상가구를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점검을 통해 설치된 장비의 작동 및 연계 여부를 확인
  • – 서비스 대상가구로부터 전송된 모든 응급상황 정보에 대하여 해당 가구의 응급상황 발생여부 및 안전 확인

실제 응급상황 대응조치

  • – 화재발생·가스누출·119 응급호출의 경우
  • ※ 등록된 보호자에게 문자 알림 및 소방서, 응급안전서비스 지역센터가 확인, 출동