자립생활지원

‘자립생활(Independent Living : IL)’은,

미국의 애드워드 로버츠에 의해 1970년대부터 체계화되고 발달된 개념으로서, 장애인의 문제는 장애인 당사자가 가장 잘 이해하고 있으므로, 장애인이 삶을 영위하는 데 있어 스스로의 ‘선택권’과 ‘자기결정권’을 신장하고,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에 있어서는 장애인의 ‘주도적인 참여’가 보장되어야 한다는 이념이자 실천전략입니다.

동료상담

장애를 가진 동료상담가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심리적 지지를 통해 자존감을 향상하여 당사자 주도의 자립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

주요사업 : 개별동료상담, 집단동료상담

자립생활기술훈련(ILP)

자립생활기술훈련은 일상생활 관리 및 사회생활에 필요한 적응훈련 등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.

주요사업 : 개별ILP, 소집단ILP, 집단ILP

권익옹호

지역사회의 불리적 환경 및 인식개선을 통해 장애인의 인권 향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. 장애인권 교육 훈련 뿐만 아니라 각종제도, 법률, 서비스의 제·개정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.

주요사업 : 개별권익옹호, 모니터링, 장애인권교육

정보제공과 의뢰

장애인의 정보접근권은 자립생활의 핵심요소입니다. 다양한 정보수집과 제공을 통해 개인에게 맞는 맞춤형 정보제공을 하고 있습니다. 장애인의 복지정책, 건강권 주거 및 편의시설, 취업, 보장구 등 개인 욕구에 따른 의뢰를 대신 수행하고 있습니다.

주요사업 : 정보제공 및 의뢰, 웹진

주거119

주거환경 개선사업으로 교육받은 주거매니저가 방문하여 정리정돈 및 이불세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주택 내 편의시설을 설치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을 지원합니다.

주요사업 : 정리정돈, 이불세탁, 편의시설 설치

클린휠체어

정기적인 보장구 청소를 통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이동을 책임지고 있습니다.

주요사업 : 매월 1,3주 금요일 2시